위치 :   공지사항
처음으로  
  Search
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_so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



오늘방문 : 0
전체방문 : 67
 
  모둠1
  모둠2
 
 
   공지사항
광주 국어교사 회원님들이 꼭 숙지하셔야 할 사항들을 알려드립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close  
제목
[읽기] 제1강 교육자료와 <제1과제 지도 보기>
조회 29
첨부파일
회원이미지권오필
2011-04-20 13:24:24
       

 

___[제1강 교육자료]--
 
<붙임>과 같이 읽기 자료 두 편을 올립니다.
 
강의 전까지 모두 읽어 오시기 바랍니다.
출력은 사무실에서 해 갈 예정입니다.
 
 
자료 1문제는 시험이 아니라 삶 자체이다. - 논술에 관한 오해들   _최시한
 
자료 2. 체계적인 읽기 교육이 필요하다   _최시한

 

 

 

__ [제1과제 지도 보기]__

 

 

최시한 교수님께 과제 검토 부탁드렸습니다.

아래와 같은 검토 의견을 보내오셨습니다. 참고하시라고 올려봅니다.

--------------------------------------------------------------------------------------------------------------------------------------------------------------

권오필 씨, 열심히 하시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보내신 과제 내용을 보면, 1번과 2번은 '운영 방향'이 초점인데, 3번은 '교육과정'이 초점입니다. 무언가 초점이 흔들리거나 일관되지 못합니다.

  이런 문제는 4번에서 확연해집니다. 네 가지 자료 혹은 근거가 거의 다 '운영방향'이나 '교육과정'과 직접 관련되거나 그것을 긍정(뒷받침) 및 부정하는 것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그러다보니 5번에 가면 4번을 '반영'하지도 않고 초점도 애매한 내용들이, 지나치게 넓고 갑자기 튀어나온 '제목' 아래 산만하게 그냥 나열만 되고 있습니다.

  넓은 제재, 주제에서 좁은 제재, 주제로 좁혀가면서, 모든 답이 '일관되게' 조직되어야 합니다. 하려는 이야기를 다 하려고 하면 아무 말도 하지 못합니다.
  자기가 하려는 주장을 그에 이롭거나 그것을 위해 반박해야 할 자료들을 동원하여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 속에 들끓는 것들을 정리하면서, 자신이 막연하게 생각했던 것을 끝까지 생각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자신과의 싸움이요 세계를 이해하려는 투쟁입니다.   건투를 빕니다.

-- 최시한 드림

 
 
 
--------[과제 보기]--------------------------------------------------------------------------------------
 
[7모둠] 우리말교육연구소   권오필
 
1. 자기가 택한 ‘교육 관련 글감’을 하나의 구(句)로 적으시오. (예: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 정책, 일기 검사와 학생의 자아 형성)
 
우리말교육대학원 운영 방향
 
2 그 글감에 관해 자신이 다루려는, 주장이 엇갈리거나 사실이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은 문제를 의문문 형태로 적으시오. (예: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 정책은 한국의 경제 현실에 적합한가? 초등학생의 일기 검사는 건전한 자아 형성에 과연 도움을 주는가?)
 
우리말교육대학원 운영 방향은 '현장 연구자 양성'에 적합한가?
 
 
3. 앞의 질문에 대한 자신의 대답, 즉 자신의 쓸 글의 핵심적 주장이나 사실을 하나의 문장으로 적으시오.
 
대학원 수요를 늘릴 수 있는 장치와 현장 연구 성과를 낼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마련해야 한다.
 
 
4 앞에서 한 답(가설, 가정, 예상하는 사실)과 같거나 그것을 뒷받침하는 것(주장, 자료 등) 두 가지와, 반대로 그 답을 부정하거나 그것의 문제점을 드러내는 것 두 가지를 각각 갖추어진 문장 형태로 적으시오.
 
① 대학원은 현재 정원 모집이 어렵고, 휴학자가 많이 발생한다.
② 수강생은 강의를 통해 지식과 이론을 많이 듣기는 하지만, 그것을 자기 생각과 말로 이해하고 표현하기 어렵다. 이는 대학원 과정을 마쳐도 논문이 잘 나오지 않는 것과 연결된다.
 
③ 대학원 과정을 마친 사람이 소수이긴 하지만, 순수한 동기로 기꺼이 시간과 돈을 들여 공부한 사람들이므로 얻어가는 것이 많다.
④ (긴 시간) 동기들끼리 강한 유대감으로 강의 내용과 교육 문제를 토론하다 보니, 무엇이든 ‘함께’ 해 볼 만한 의욕이 생긴다. 이 힘을 밑천삼아 가르치고 배우는 일을 더 잘 할 수 있다. ‘현장 연구’를 할 수 있는 밑바탕은 충분하다.
 
5.
제목 : 우리말교육대학원 이렇게 바꾸자.
 
문제 삼아볼 내용들
(1) 교육과정 문제에서
(2) 강의 운영 방법 : 7시간, 방학
(3) 제도적 보장(법적인가) 문제
(4) 시설 비용 : 강의실 환경과 숙식 문제에서
 
 
* 사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대략 아래와 같은데, 위 번호에 맞춰 쓸 바를 잘 모르겠습니다.
주제부터 틀린 건 아닌지 의심스럽습니다. 어찌할까요~ 어찌할까요~ 지적좀 해주세요.
 
- 우리말교육대학원 교육과정에 사고력과 논리적 표현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훈련을 비중 있게 넣는다. ☞그리하여 수강생은 한 학기에 한 편 씩 소논문을 발표하게 한다.
- 제도적 보장(법적인가)을 받지 않는 대신, 정원을 소수로 줄이고(15명 정도), 전액 장학금을 지원 한다. ☞ 수강생은 대학원 수료 후 4학기 내에 반드시 ‘현장 연구 논문’을 쓰고, 심사에 통과해야 한다.
- 시설의 안정화를 위해서는 전국국어교사모임에서 연수원을 건립해야한다.
 
(끝)
댓글을 남겨주세요     ( 0 / 2000자 ) ( 최대 2000자 )